BRAND POSITIONING Nubebe Marketing Strategy Project
새로운 나를 만나는 시간 누베베 마케팅 전략 프로젝트
Project Goal
아름다움에 대한 사람들의 욕망은 끝이 없습니다. 다이어트 시장은 다이어트 식품/헬스클럽/다이어트 의료로 구분되며, 누베베 한의원은 다이어트 의료 분야에 속해 있습니다. 체중감량, 수술, 치료약 등으로 다시 구분되는 다이어트 의료 분야에서 기존 고객들의 다이어트 성공 사례와 수많은 연구를 통해 리딩 브랜드들과의 차별화 된 전략, 치료 철학을 중심으로 지속 가능한 브랜드 전략 수립을 목표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01
Data Analysis DATA 분석 중심으로 Target고객을 정의하고, 마케팅 Point를 발굴하였습니다.
경영실적 분석
: 5개년 지점 별, 진료별 매출 : 객단가 분석 : 인구통계학적 분석
R.F.M 분석
: Recency (최근성) : Frequency (구매빈도) : Monetary (구매금액)
고객 DATA 분석
: 고객 방문 Lead-Time(재 방문 기간) : 방문 전환율(최초~10차 방문) : 다이어트 효과, 진료비 분석
C.L.V 측정
: Customer Lifetime Value (고객생애가치)
경영실적 분석

5개년 지점 별, 진료별 매출 객단가 분석 인구통계학적 분석

고객 DATA 분석

고객 방문 Lead-Time(재 방문 기간) 방문 전환율(최초~10차 방문) 다이어트 효과, 진료비 분석

R.F.M 분석

Recency (최근성) Frequency (구매빈도) Monetary (구매금액)

C.L.V 분석

Customer Lifetime Value
(고객생애가치)

02
Process Analysis 프로세스 분석을 통해 각 팀 별 이슈 및 문제점을 확인하고, 내.외부 관점에서 Strong Point를 정의하였습니다.
누베베한의원
부서 A
부서 B
부서 C
부서 D
부서 E
부서 F
턴어라운드
누베베한의원
외부
누베베한의원
외부
03
Customer Analysis 누베베를 경험한 고객과 경험하지 않은 고객들을 대상으로 만족도 및 라이프 스타일을 분석하였습니다.
브랜드 미 경험 고객
Life Style
국내 비만율 : 30 - 40대 비율이 높으며 40대 이하 고객 군(40대 기준)에서 현재 다이어트를 진행/노력 중이며, 다이어트 Needs 보유
미혼 그룹보다 기혼 그룹에서 다이어트 Needs가 높음
다이어트의 목적 : 건강 > 미용 > 남들의 시선
다이어트 선호 방법 : 운동 > 식사조절 > 전문관리 > 다이어트 식품 > 약물
다이어트 시작 시기 : 성인된 이후 / 결혼 이후 / 직장생활 이후 / 학창시절
다이어트 실패 원인 : 지속성
브랜드 경험 고객
Service 만족도
브랜드 경험 고객 중 87.1% 지인 추천
종합만족도
전화상담
APP 예약
지점방문
신체검사
진료
약처방
/상담
사후관리
전반적
만족
방문 전
방문 단계
방문 후
Focus Group Interview
설문을 통한 정량적인 숫자 확인 후, 핵심 Point 발굴 및 조금 더 Depth있는
분석을 위한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다이어트를 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POINT는?
다이어트에 대한 효과가 가장 중요함. 적게 빠지더라도 요요가 오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함. 언젠가는 다시 찔 것이기 때문에 잠깐이라도 효과가 중요함. 어떤 다이어트든 요요 현상은 오는데 본인의 노력이 매우 중요함. 다이어트 비용도 매우 중요함.
누베베 다이어트 프로그램의 장.단점은?
장 점
체인점이다 보니 체계적인 느낌이 있고, 지점 별 편의성에 차이는 있지만
어느 지점에 가도 효과는 있을 것이라는 안정감이 있음.
효과도 좋고 사후 관리가 좋음. 의지가 약해 질 때쯤 문자 서비스가 와서 관리 받는 느낌이 듬. 진료 시 원장님이 일어나서 인사를 해 주시는게 감동적임.
단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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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브랜드 전개 전략 방향 설정 누베베 내.외부 관점에서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브랜드 전개 전략에 대한 방향을 재 정의하였습니다.
상품 및 서비스 차별화 요소 발굴
지속 가능성
브랜드 자산 및 신뢰도 확보
고객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통한
업의 재정의
05
브랜드 전사단위 해결 과제 : 7P 중심 7P 중심의 브랜드 & 전략 과제 12개를 도출하였고, 세부 실행(안)을 정의하였습니다.
브랜드 및 전사전략 과제 12개 도출
1. Product 2개 과제 도출
2. Price 2개 과제 도출
3. Place 금번 프로젝트에서 제외
4. Promotion 1개 과제 도출
5. People 3개 과제 도출
6. Process 2개 과제 도출
7. Physical Evidence 2개 과제 도출
06
Brand Strategy 브랜드 전략 수립을 위해 먼저 누베베 고객에 대한 정의와 문제를 명확화 하고,
이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Out-Put을 제안하였습니다.
우선순위 1
“핵심고객” 다이어트 결과 만족도가 높은 기존고객
우선순위 2
지속 가능한 “잠재고객” 다이어트 결과 만족도가 높은 잠재고객
CLV 극대화 및 브랜드 자산 확보를 위해,
적극적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고객군
고객 문제 정의
불안함
안정성에 대한 복용 지속성에 대한 제조과정에 대한 효과성에 대한
슬로건과 USP 도출을 통해 고객의 잠재적 문제를 해결하고
고객의 언어로 커뮤니케이션 하기 위한 방향을 설정.
마음이
놓여요
쉬우니까
안전하니까
믿을 수 있으니까
  • 마음이 놓여요 누베베
  • Easy 쉬우니까
    2013년, 누베베는 국내최초로 동결건조 제형의 다이어트 캡슐 한약을 개발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감비탕, 감비캡슐, 팻아웃 등 다양한 제형 변화를 통해 복용과 휴대가 간편한 한약을 만들고자
    노력하였으며, 이를 통해 한약의 효과는 높이고, 복용의 불편함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였습니다.
    누베베는 지속적인 연구와 혁신을 통해 쉽고 편리한 다이어트를 만들어갑니다.
  • Safe 안전하니까
    GMP 제약회사, 원외탕전, 의료진의 연구와 직원 교육에 이르기까지 한약의 안전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실천합니다. 또한 누베베 다이어트 한약의 주재료인 마황에 대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연구를 통하여 고객들이 안심할 수 있는 안전한 다이어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Trusty 믿을 수 있으니까
    지난 20년, 누베베 한의원은 30만 명의 임상 데이터를 기반으로 감량율과 치료완성율, 만족도 등 다각도의 항목으로 분석하여 매일 새롭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실제, 누베베한의원을 내원한 분들의 96.2%가 다이어트 과정을 완수하였으며, 다이어트의 효과 또한 이미 많은 분들이 실제 경험으로 입증해 주셨습니다. 초진환자의 87.1%가 지인의 추천을 통해 누베베를 경험하고 있다는 사실은 누베베 다이어트 프로그램의 우수성을 증명합니다.
IN / EXTERNAL 관점에서 내부 브랜딩 활동을 위한 전략 방향과
외부 브랜딩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전략을 도출.
INTERNAL BRANDING “안녕하세요” 누베베 핵심역량과 진료의 진정성을
드러내는 브랜드 핵심 요소
EXTERNAL BRANDING “마음이 놓여요” 누베베를 경험한 기존 고객의 만족의
강력한 추천의 명분을 위한 슬로건
07
Brand Experience Design "아름다움을 향한 진정성"이라는 브랜드 컨셉을 통해 서체 및 로고타입, 컬러 등을 통해 누베베한의원의
톤&매너를 정의하고, 고객에게 우리의 브랜드 컨셉이 전달될 수 있도록 디자인하였습니다.
누베베의 웹사이트 디자인은
컨설팅 결과의
전략 방향을 바탕
으로 심플함에 컬러 포인트를 주어,
젊음을 표현하지만 진정성을 담아
새로움과 신뢰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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